완전초급 제4강 - 문장 속에 동사는 무조건 존재한다.
Last Updated :
보어가 없는 문장엔 완전동사가 사용되고 보어가 있는 문장엔 불완전 동사가 사용됩니다.
보어유무 : 완전(x), 불완전(o)
목적어가 없는 문장엔 자동사가 사용되고 목적어가 있는 문장엔 타동사가 사용됩니다.
목적어유무 : 자동사(x), 타동사(o)
이렇게 보어와 목적어의 유무에 의한 동사의 종류를 머릿속에 우선 넣어두세요.
예를 들어 "아 보어가 없는 것은 완전동사구나." "이건 목적어가 없으니까 자동사네?" 이렇게 기억하시면 완전자동사 불완전타동사를 이해할 때 쉽습니다.
또 하나 기억해 놓아야 하는 것은 모든 것들은 문장형식을 설명할 때 쓰이는 표현이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따라서 문장형식과 병행하면서 설명을 한다면,
1형식 : 주어 + 동사 (이건 보어, 목적어 둘 다 없으므로 완전자동사)
2형식 : 주어 + 동사 + 보어 (여기는 보어가 나오고 목적어가 안 나오죠? 그럼 이건 완전자동사)
3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그리고 이건 보어가 안 나오고 목적어가 나오니까 이건 완전타동사)
4형식 :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목적어가 두 개 보이니까 주의 하셔서야 합니다. 이건 동사가 목적어 2개 (간접, 직접)를 동시에 취하고 있죠? 이렇게 사용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수여동사는 목적어를 2개 취하는 동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문을 들어보면
I sent a letter for her. 나는 그녀에게 편지를 보냈다.
이 문장은 다시 만들면,
I sent her a letter. 나는 그녀에게 편지를 보냈다.
여기서 a letter가 직접적인 목적어가 됩니다. 그리고 'for her'와 'her'는 간접적인 목적어 즉 구체적인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문장들은 구체적인 대상 즉 간접 목적어가 항상 사람이기 때문에 동사의 행동이 주고받는 행동들일 경우이기에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지칭합니다.
5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여기서는 동사 보어 다나오므로 불완전타동사)
5형식에서 나오는 목적보어는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말로서 동사 뒤에 나오는 명사를 수식하는 말이 됩니다.
You make me crazy. 넌 나를 미치게 만들어.
이 문장을 보시면 만들다(make)라는 동사 뒤에 오는 말을 보면 주어(you)는 목적어(me)를 현실적으로 만드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주어는 목적어를 미치게(crazy) 만들 수는 있는 것입니다.
본 강의 중 문법네비게이션에서 더욱 세분화 된 5형식의 문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역동사는 누구에게 무엇을 사역한다 즉 시킨다는 의미로 have(시키다), let(허가하다), make(만들다) 만 알고 계시면 되실 듯 합니다.
have + 목적어 + 동사
이런 상황에서 사역동사 다음에 나오는 동사는
'능동(목적어 입장에서 스스로 하는 상황)'일 때 동사원형이나 -ing를 써 줍니다.
'수동(목적어입장에서 무언가 당하는 상황)'일 때 과거분사형을 써줍니다.
사역동사 다음에 나오는 동사 자리에 'to동사원형'이면 안 됩니다!!
시험에서 I let her (go/to go) 이렇게 보기가 나오면 0.1초도 망설이지마시고 go로 하세요.
만약 선택이 폭이 (go/going)이 나오면 안 되는 거지만 혹시 학교에서 시험에 나온다면 동사원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get은 사역동사지만 get+목적어+동사 일 때 사역, 지각동사와 반대로 동사원형이 아닌 to부정사가 들어가야 합니다.
get이 이렇게 쓰일 때는 반드시 to동사원형을 고르시면 됩니다!!
help는 준사역동사라고 합니다. 명칭은 무시셔도 됩니다,
help + 목적어 + 동사일 때 사역, 지각동사에서는 능동의 경우 동사원형과 ing 가 사용되었습니다.
help가 이렇게 쓰일 때는 동사원형과 to부정사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절대로 help가 준사역동사로 쓰일 때 동사에 ing 가 들어가면 안 됩니다.
1. 완전자동사는 목적어도 보어도 필요 없는 동사입니다.
Bird sings. 새가 노래한다.
2. 불완전자동사는 보어가 필요한 동사입니다.
I am a teacher. 나는 선생이다.
I am 만으로는 나는 ~이다. 무엇인지 표시가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a teacher라는 보어가 필요한 것입니다.
3. 완전타동사는 목적어를 필요로 합니다.
예문을 들면
I love Jason. 나는 제이슨을 사랑한다.
여기서 나는 사랑한다 라는 문장만 있으면 목적대상이 없습니다.
즉 love는 혼자서 쓰일 수 없고 목적어 즉 대상을 필요로 하는 동사입니다.
근데 자동사가 타동사가 되는 것도 있고 타동사가 자동사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불완전타동사는
완전하지 못해서 목적어를 설명해주는 보어를 동반한 것입니다.
예문을 들면
Jason told me to go there 라는 문장에서
제이슨은 나에게 거기에 가도록 말했다.
즉 나는 거기에 가도록 이라고 부가 설명되어있습니다.
여기서 to go there가 없다면 부가 설명이 없고 목적어만 있기 때문에
3형식문장이 되는 것입니다.
5. 불완전타동사는 5형식에 쓰이는 동사입니다.
5형식에 쓰이는 것은 사역과 지각동사가 있습니다.
사역동사는 ~을 시키다 라는 뜻을 가진 let, have, make 가 있습니다.
지각동사는 ~을 느끼는 걸로 해석하면 되고 see, hear, feel 이 있습니다.
지각동사로 예를 들면
I saw Jason cross the street. 나는 제이슨이 거리를 건너는 것을 보았다.
목적어 제이슨이 거리를 건넌다는 것을 부가 설명 하고 있습니다.
완전초급 제4강 - 문장 속에 동사는 무조건 존재한다. | 생각영어 공부방 : https://thinkenglish.kr/post/bbad1fea/179
필수 영단어장 무료 기초 영어학습
🔥 클라우드 태그 🔥
각각 콘텐츠의 저작권은 제공처 또는 생각영어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생각영어 © thinkenglish.kr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